메뉴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닫기

환경뉴스

Green Eco Design 친환경 에코디자인 개발,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뉴스

홈환경뉴스국내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해외정책 환경부 ‘친환경 에너지전환 자문위원회’ 출범글의 내용 | 환경뉴스
제목  환경부 ‘친환경 에너지전환 자문위원회’ 출범
사이트 에코저널 등록일 2017.08.09 조회수 408
【에코저널=서울】환경부는 8월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친환경 에너지전환 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자문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바탕으로 새 정부의 기후변화·미세먼지 대응 및 친환경 에너지전환 방향을 이끌어 내기 위해 환경부장관 소속으로 꾸려진다.

자문위원으로는 기후·에너지, 인문·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해 총 20명의 전문가, 시민 활동가를 위촉한다. 특히 여성 위원 6명(30%)이 포함돼 새 정부의 양성평등 기조에도 부응한다.

자문위원회 출범식에는 김은경 환경부장관을 비롯해 15명의 자문위원과 주요 관계자가 참석하며, 위촉장 수여 및 새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전환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토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김은경 환경부장관은 위촉장 수여 후 국민 건강과 안전은 물론 미래세대의 환경까지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함께 만들기 위한 초석의 장으로 이번 자문위원회의 출범을 축하하고, 협치(거버넌스)의 지혜를 모아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기조발표자로 나설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새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정책방향(가칭)’에 대해 제언하고, 이어 이창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은 ‘발전원 환경·경제성평가(가칭)’를 주제로 에너지원별 환경비용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기조발표에 이어 자문위원장 및 간사가 선출되고, 분과 구성 등 향후 자문위원회 운영방안을 논의한 후 새정부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방향에 대해 토의할 예정이다.

자문위원회는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향후 5개월 간 정례적으로 분과위원회와 전체회의를 개최해 에너지계획의 환경성 제고방안, 에너지 절감을 위한 수요관리, 재생에너지 활성화 방향 등에 대해 다방면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분과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은 전체회의에서 종합토론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친환경 에너지전환 방향을 제안할 예정이다.

환경부 김병훈 기후대기에너지 지원팀장은 “친환경 에너지전환 자문위원회를 중심으로 국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기후·대기·에너지 정책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성 jungsungl@daum.net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2017. 08. 09 에코저널

인쇄하기   전체목록
환경뉴스 해외 정책에 대한 250953번글의 이전, 다음글
다음글  환경부, ‘먹는물관리법’ 개정안 입법예고
이전글  ‘열’ 받은 지구, 지구는 81℃ 나만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