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닫기
Green Eco Design 친환경 에코디자인 개발,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역환경정보

홈전문자료무역환경정보전체
전문가분석 | 전문자료
제목  환경 라벨링 이해와 효율적 대응 전략
항목  유해물질규제 등록일  2014-02-07
해당국가 국가이미지 해당업종   공통
첨부파일    
출처  http://www.eishub.or.kr
2013년 브뤼셀에서 개최된 환경 라벨링 국제컨퍼런스에서 EU 환경담당 집행위원 Janez Potocnik은 기조연설을 통해 환경라벨링제도에 대한 도전을 언급하고,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마케팅 도구로서 환경라벨링 촉진 필요성 강조하였다.
현재 EU는 GDP의 18%를 차지하고 있는 공공조달시장에서의 친환경상품 보급촉진을 위해 환경을 고려한 전과정비용(life cost)을반영토록 하기 위한 녹색조달 관련 신규 법규 도입 검토 중에 있다.
1987년 세계 환경 및 개발위원에서 발간한 ‘우리공동의 미래’라는 보고서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최초 제시한 이후 환경과 무역을 연계한 다양한 무역 환경규제 조치들이 생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무역 환경규제 조치들은 환경협약을 통한 특정 상품이나 물질에 대한 교역을 규제하는 방법, 자국의 환경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상품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무역제한 조치를 취하는 방법, 개도국들의 상품 수출을 ‘생태적 덤핑’으로 규정하고 무역 환경규제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환경목적의 환경라벨링(Environmental Labelling)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시장 중 하나로 강력한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높은 환경의식을 지닌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EU 및 북유럽 등 지역뿐만 아니라 남미, 아프리카까지 전 세계적으로 환경라벨링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인쇄하기   전체목록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아시아 지역의 REACH 유사제도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