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디자인

에코디자인 이란?

우수한 환경성능을 보유하고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아이템으로써 아래의 3유형으로 분류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과거 지원 아이템)>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
소주제 예시
① 사회적 이슈의
친환경적 해결형
고강도 플라스틱 맨홀 뚜껑

고강도 플라스틱 맨홀 뚜껑

개발 배경
마스크 착용부의 공기누설로 미세먼지 차단효과 급감
일회용 마스크 사용으로 자원낭비와 구입비용 증가
에코디자인 포인트
방독면 내부를 코와 입 호흡실로 나눔 ⇨ 평상시에는 코호흡실의 날숨만 흡입 ⇨ 마스크 내부(입호흡실)에 잔류하는 날숨흡입을 줄여 들숨의 산소농도 증가
교환필터의 여과면적을 확장 ⇨ 필터의 수명 증가하며 일회용 마스크 대체 가능
② 소비자의 친환경
생활 유도형
휴대용 이면지 활용장치

휴대용 이면지 활용장치

개발 배경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감소를 위한 스테인리스, 실리콘 빨대 등 재사용 빨대 사용 증가로 인한 제품 시장 확대
재사용 빨대 세척시 세척솔로 세척해야하는 불편함 발생
에코디자인 포인트
개방형의 두 구성품을 결합하는 방식 ⇨ 분리를 통해 세척솔 없이 빨대 내부를 직접 확인 및 세척 가능
실리콘 재질 사용 ⇨ 실리콘의 특성상 인체 무해하며 및 보관에 용이
③ 친환경적 재설계
(Redesign)형
테이프없는 택배 박스

테이프없는 택배 박스

개발 배경
일회용컵 사용규제로 텀블러 이용자수 증가
기존의 텀블러는 내부 세척이 불편하며 둥근형태의 단순한 구조
에코디자인 포인트
반지름으로 분리되는 구조 ⇨ 청소도구 없이 분리하여 세척 가능하며 액체뿐만 아니라 고체도 보관 가능
다양한 형태의 텀블러 제작 ⇨ 캐릭터, 회사 로고 등 목적에 맞는 모형의 텀블러 제작 가능

에코디자인(Eco-design) 개념 및 유형

(개념) 제품의 전과정(원료채취, 수송, 생산, 사용, 폐기)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를 설계단계에서 미리 평가하여 저감시키는 기법

(개념확대) 기존의 개념은 더욱 확장되어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등 모든 인공물에 대한 친환경적 개발 활동”으로 업그레이드

에코디자인 유형

규제/제도 대응형-일정 수준의 제도적 환경기준 달성(공학적/제도적 접근) → 예술/소규모 경제 추구형-폐기물에 예술적 가치를 더하거나 소외계층에 필요한 제품 개발(디자인/적정기술적 접근) → 혁신 추구형-각종 사회/환경 이슈를 친환경적으로 해결(창의적/융합적 접근)

환경부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경과

(사업초기) ‘00년대 초반 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에코디자인 적용을 의무화하는 제품환경규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대두

(사업중반) 이후 ‘00년대 후반부터는 규제대응을 넘어선 새로운 제품 경쟁력의 수단으로서 에코디자인 적용의 필요성 확산

(현재) 환경 중소/벤처 기업의 다양한 창의성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녹색소비 문화와 연계될 수 있는 정부지원방안 필요

※ ‘에코디자인 중장기 로드맵 수립(‘11) 및 에코디자인 사업 기업의견 수렴(’13) 등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와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모색

주요 사업내용

혁신형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 (‘13∼’20)
  •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공모전 추진
  • 사회이슈 해결형, 친환경 생활 유도형, 재설계(Redesign)형의 롤모델 제시
  • 매년 100여건의 사업화 아이템 접수
  • 기업형 사업아이템 시제품 개발 지원
  • 혁신적이며 사업성 높은 아이템을 3단계 심의 절차를 통해 선정
  • ‘13년(10건) → ’14년(10건) → ‘15년(15건) → ‘16년(13건) → ‘17년(10건)→ ‘18년(9건)→ ‘19년(9건)→ ‘20년(9건)
  • 혁신형 에코디자인 국내·외 전시관 운영(국내 7회, 국외 3회)
  • 매년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코엑스몰)’ 통해 사업결과물 홍보
  • 국내 우수 에코디자인 제품 전시하여 해외 시장 진출 촉진
  • 시제품의 사업화 및 시장진출을 위한 후속지원 진행
  • 에코디자인 제품의 녹색시장 정착을 위한 친환경 인증 지원 추진(17건, ‘14~)
  • 안정적인 시장 진입 유도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지원 도입(7건, ‘20~)
  • 에코디자인 우수사례집 개발/보급
  • 환경친화적 경제성장의 성공사례를 제공하여 더욱 다양한 산업계의 참여를 유도
  • 국내·외 전시회 등 관련 행사 현장 및 ‘환경경영정보포털’ 온라인 배포

주요사업 로드맵

공모전 수행-혁신형 에코디자인 아이템 선정 → 개발 지원-성능 테스트 가능한 시제품 개발 → 제품 홍보-전시회 출전, 유관 설명회등 홍보 → 녹색시장 연계-사업화 성공 시 친환경 인증 획득 → 성과 확산-우수사례 공유 통한 성과 확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