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디자인

에코디자인 이란?

우수한 환경성능을 보유하고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아이템으로써 아래의 3유형으로 분류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과거 지원 아이템)>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
소주제 예시
① 사회적 이슈의
친환경적 해결형
고강도 플라스틱 맨홀 뚜껑

고강도 플라스틱 맨홀 뚜껑

개발 배경
주철 맨홀 뚜껑의 생산단계 환경부하, 중량에 의한 운송효율성, 도난사고, 홍수시의 안전문제 등 이슈 부각
지하의 상황을 조사하기 위한 작업자의 안전성 대두
에코디자인 포인트
고강도 플라스틱을 소재로 사출하는 방식으로 생산단계 환경부하 저감 → 기존제품 대비 1/5 수준으로 중량저감 → 이탈방지 및 잠금기능으로 홍수 및 도난 대비 → 전파를 통과시켜 IoT기반 지하시설물 관리 용이
② 소비자의 친환경
생활 유도형
휴대용 이면지 활용장치

휴대용 이면지 활용장치

개발 배경
사무실 내 발생 쓰레기 중 절반 이상이 종이로 이면지 사용이 보편화
이면지 사용시 프린터의 종이걸림으로 인한 프린터 유지보수비 증가
에코디자인 포인트
제품 본체 최적의 압력 구현 ⇨ 이면지 인쇄 시 종이걸림 방지
스테이플러심 리무버 기능 ⇨ 프린터 부품손상 방지
휴대, 탈부착이 용이하며 프린터 모델에 영향을 받지 않아 범용적인 사용 가능
③ 친환경적 재설계
(Redesign)형
테이프없는 택배 박스

테이프없는 택배 박스

개발 배경
박스 포장 시 비닐테이프 접착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 발생
재활용 시 분리배출 과정 및 비닐 폐기물 발생
에코디자인 포인트
박스에 접착제 도포 ⇨ 빠르고 용이한 포장 가능 및 비닐테이프 폐기물 미발생
테이핑 방식이 아닌 끼움방식의 차폐 ⇨ 개봉 시 칼이나 커팅기 등 별도의 도구가 불필요

에코디자인(Eco-design) 개념 및 유형

(개념) 제품의 전과정(원료채취, 수송, 생산, 사용, 폐기)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를 설계단계에서 미리 평가하여 저감시키는 기법

(개념확대) 기존의 개념은 더욱 확장되어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등 모든 인공물에 대한 친환경적 개발 활동”으로 업그레이드

에코디자인 유형

규제/제도 대응형-일정 수준의 제도적 환경기준 달성(공학적/제도적 접근) → 예술/소규모 경제 추구형-폐기물에 예술적 가치를 더하거나 소외계층에 필요한 제품 개발(디자인/적정기술적 접근) → 혁신 추구형-각종 사회/환경 이슈를 친환경적으로 해결(창의적/융합적 접근)

환경부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경과

(사업초기) ‘00년대 초반 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에코디자인 적용을 의무화하는 제품환경규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대두

(사업중반) 이후 ‘00년대 후반부터는 규제대응을 넘어선 새로운 제품 경쟁력의 수단으로서 에코디자인 적용의 필요성 확산

(현재) 환경 중소/벤처 기업의 다양한 창의성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녹색소비 문화와 연계될 수 있는 정부지원방안 필요

※ ‘에코디자인 중장기 로드맵 수립(‘11) 및 에코디자인 사업 기업의견 수렴(’13) 등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와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모색

주요 사업내용

혁신형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 (‘13∼’19)
  •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공모전 추진
  • 사회이슈 해결형, 친환경 생활 유도형, 재설계(Redesign)형의 롤모델 제시
  • 매년 100여건의 사업화 아이템 접수
  • 기업형 사업아이템 시제품 개발 지원
  • 혁신적이며 사업성 높은 아이템을 3단계 심의 절차를 통해 선정
  • ‘13년(10건) → ’14년(10건) → ‘15년(15건) → ‘16년(13건) → ‘17년(10건)→ ‘18년(9건)→ ‘19년(9건)
  • 혁신형 에코디자인 국내·외 전시관 운영(국내 7회, 국외 3회)
  • 매년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코엑스몰)’ 통해 사업결과물 홍보
  • 국내 우수 에코디자인 제품 전시하여 해외 시장 진출 촉진
  • 시제품의 사업화 및 시장진출을 위한 후속지원 진행
  • 에코디자인 제품의 녹색시장 정착을 위한 친환경 인증 지원 추진(17건, ‘14~)
  • 안정적인 시장 진입 유도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지원 도입(2건, ‘19~)
  • 에코디자인 우수사례집 개발/보급
  • 환경친화적 경제성장의 성공사례를 제공하여 더욱 다양한 산업계의 참여를 유도
  • 국내·외 전시회 등 관련 행사 현장 및 ‘환경경영정보포털’ 온라인 배포

주요사업 로드맵

공모전 수행-혁신형 에코디자인 아이템 선정 → 개발 지원-성능 테스트 가능한 시제품 개발 → 제품 홍보-전시회 출전, 유관 설명회등 홍보 → 녹색시장 연계-사업화 성공 시 친환경 인증 획득 → 성과 확산-우수사례 공유 통한 성과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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