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디자인 이란?

규제나 제도대응을 초월하는 환경성능을 보유하고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으로서 하기의 3유형으로 분류

  • ① 사회적 이슈의 친환경적 해결형 : 에너지/안전/소음 등 우선순위가 높은 사회적 이슈를 친환경적으로 해결하는 사업아이템
  • ② 소비자의 친환경 생활 유도형 : 새롭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사업아이템
  • ③ 친환경적 재설계(Redesign)형 :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제품으로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친환경적으로 재설계한 사업아이템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

혁신형 에코디자인 추구 사례
소주제 예시
① 사회적 이슈의
친환경적 해결형
고강도 플라스틱 맨혼 뚜껑

고강도 플라스틱 맨혼 뚜껑

개발 배경
주철 맨홀 뚜껑의 생산단계 환경부하, 중량에 의한 운송효율성, 도난사고, 홍수시의 안전문제 등 이슈 부각
지하의 상황을 조사하기 위한 작업자의 안전성 대두
에코디자인 포인트
고강도 플라스틱을 소재로 사출하는 방식으로 생산단계 환경부하 저감 → 기존제품 대비 1/5 수준으로 중량저감 → 이탈방지 및 잠금기능으로 홍수 및 도난 대비 → 전파를 통과시켜 IoT기반 지하시설물 관리 용이
② 소비자의 친환경
생활 유도형
젓지 않는 우산

젓지 않는 우산

개발 배경
우산포장용 1회용 비닐의 폐기량 급증
우산에 사용하는 불소 코팅의 환경유해성
에코디자인 포인트
나노물질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2차 나노기술 개발 → 물에 젖지 않는 연잎구조를 우산에 적용(소재 혼합 또는 코팅) → 2∼3년가 성능 유지
불소 코팅과 달리 천연 소재로 기능 구현(접촉각 150도)
③ 친환경적 재설계
(Redesign)형
일체형 배수관

일체형 배수관

개발 배경
특수 공구와 전문가가 필요한 기존의 배수관
머리카락, 모래 등의 이물질로 인한 배수기능의 저하
에코디자인 포인트
물마개와 배수관 유닛의 통합 → 부품수 감소(29개→20개)
ABS 플라스틱 소재 사용 → 자원저감(무게 60% 저감)
조립 및 분해용이성 설계 → 맨손 시공 가능
원터치 물마개 및 버켓 적용 → 간단한 이물질 제거

에코디자인(Eco-design) 개념 및 유형

(초기개념) 제품의 전과정(원료채취, 수송, 생산, 사용, 폐기)에서 발생하는 환경부하를 설계단계에서 미리 평가하여 저감시키는 기법

  • 제품에 의한 환경부하는 70~80%가 설계단계에서 결정
  • 1980년대에 제안된 위 개념은 ‘00년도 전후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제품환경규제나 인증제도 등에 지대한 영향

(개념확대) 기존의 개념은 더욱 확장되어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등 모든 인공물에 대한 친환경적 개발 활동”으로 업그레이드

  • 폐기물에 예술적 가치 부여하는 ‘업사이클’ 형태나 주로 빈곤한 국가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이슈로 한 ‘적정기술’형 에코디자인 등장
  • 최근에는 각종 사회적 이슈를 친환경적으로 해결하는 ‘혁신형 에코디자인’이 부각

에코디자인 유형

규제/제도 대응형-일정 수준의 제도적 환경기준 달성(공학적/제도적 접근) → 예술/소규모 경제 추구형-폐기물에 예술적 가치를 더하거나 소외계층에 필요한 제품 개발(디자인/적정기술적 접근) → 혁신 추구형-각종 사회/환경 이슈를 친환경적으로 해결(창의적/융합적 접근)

환경부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경과

(사업초기) ‘00년대 초반 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에코디자인 적용을 의무화하는 제품환경규제가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대두

  • ‘전기/전자제품 유해화학물질 제한지침’ (RoHS), 폐전기전자제품처리지침(WEEE), 에너지사용제품에 대한 에코디자인 지침(EuP) 등 이 대표적
  • 사업의 초창기에는 산업계가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코디자인 지침 개발/보급 등 인식제고와 규제대응역량 강화에 중점

(사업중반) 이후 ‘00년대 후반부터는 규제대응을 넘어선 새로운 제품 경쟁력의 수단으로서 에코디자인 적용의 필요성 확산

  • 탄소성적표지, 환경마크 등 국내외 친환경 인증대응을 위한 에코디자인 지원 수요 증가
  • 환경적/경제적 이득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에코디자인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수요 증가

(현재) 환경 중소/벤처 기업의 다양한 창의성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녹색소비 문화와 연계될 수 있는 정부지원방안 필요

  • 규제대응을 넘어선 새로운 경쟁력 수단으로서 에코디자인 진화
  • 시장의 자율적인 확산을 위해서 우수 성공사례 발굴을 지원하고 홍보하는 ‘혁신형 에코디자인 지원사업’의 수요 증가 확인

※ ‘에코디자인 중장기 로드맵 수립(‘11) 및 에코디자인 사업 기업의견 수렴(’13) 등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와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모색

주요 사업내용

혁신형 에코디자인 지원사업 추진 (‘13∼’16)
  •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공모전 추진
  • 사회이슈 해결형, 고정관념 타파형, 재설계(Redesign)형의 롤모델 제시
  • 매년 100여건 접수
  • 기업형 사업아이템 시제품 개발 지원
  • 혁신적이며 사업성 높은 아이템을 3단계 심의 절차를 통해 선정
  • ‘13년(10건) → ’14년(10건) → ‘15년(15건) → ‘16년(13건)
  • 혁신형 에코디자인 전시관 운영
  • 매년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코엑스몰)’ 통해 사업결과물 홍보
  • ‘13년도 청와대 요청으로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 및 결과물 보고
  • 녹색시장연계를 위한 친환경 인증 취득 지원(8건)
  • 혁신형 에코디자인 제품의 녹색시장 정착을 위한 사업 추진(‘14~)
  • 과거 에코디자인 사업참여 아이템의 사업화 현황 검토하여 선정
  • 에코디자인 우수사례집 개발/보급
  • 사회 이슈의 포착과 이를 해결하는 친환경 솔루션 도출까지를 정리
  • 환경친화적 경제성장과 그 성공사례를 제공하여 더욱 다양한 산업계의 참여를 유도

주요사업 로드맵

공모전 수행-혁신형 에코디자인 아이템 선정 → 개발 지원-성능 테스트 가능한 시제품 개발 → 제품 홍보-전시회 출전, 유관 설명회등 홍보 → 녹색시장 연계-사업화 성공 시 친환경 인증 획득 → 성과 확산-우수사례 공유 통한 성과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