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정보포털

상세
제목 ‘친환경’ 경영 잰걸음 유통가..착한소비 앞장선다
등록일 2020-08-28 조회수 38
내용

■ 신선식품 유통업계친환경 패키징 도입

▷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운영중인 마켓컬리는 포장재와 냉매 등을 친환경 소재로 전면 교체

▷ CJ제일제당의 밀키트(mealkit) 브랜드 쿡킷은 첫 출시부터 ‘100% 물로 만든 얼음팩’, ‘종이소재 포장재등을 내세워 마케팅에 활용

▷ GS리테일도 새벽배송에 친환경 배송박스와 아이스팩을 도입하여 스티로폼 없이 온도 유지가 가능한 종이박스를 개발했으며아이스팩에 담긴 내용물은 하수도에 흘려보내고 문제가 없도록 특수 처리

▷ 편의점 CU는 파우치 음료와 함께 제공되던 빨대를 종이빨대로 대체

▷ 친환경 용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비용 부담을 느끼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배달의 민족은 친환경 배달용품 7종을 선보였으며친환경 코팅(PLA) 소재로 방수 처리를 거쳐 흙이나 물에 매립해도 빠른 속도로 생분해되는데일반 종이 용기는 플라스틱 코팅 때문에 코팅한 부분이 썩지 않지만이 제품은 매립 후 자연 분해가 가능

 

■ 백화점과 마트의 친환경 패키징 도입

▷ 신세계백화점은 2018 11월 비닐쇼핑백을 없앴고, 2019 1월부터는 에코백을 무료로 증정하며 친환경 문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사무실에 종이컵과 플라스틱 생수병 대신 개인 텀블러를 지급하고보고용으로 사용되던 복사용지를 올 1분기에 전 분기 대비 20% 감축

▷ 이마트 역시 모바일 영수증 사용과 택배상자나 아이스팩을 매장으로 가져오면 친환경 소재 장바구니로 교환해주는 캠페인을 진행

▷ 이마트는 롤 비닐 비치 장소를 절반으로 줄여, 2019 2~3월 롤 비닐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비닐 사용량을 반으로 축소하였고 식품에 사용되던 플라스틱 포장재를 친환경으로 바꾸고, PVC랩도 사용을 중단 

 

* 보도일자: 2019-06-13

* 원문출처 : 브레이크뉴스

* 원문링크(url) : https://m.breaknews.com/661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