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사람의 활동으로 인하여 온실가스의 농도가 변함으로써 상당 기간 관찰되어 온 자연적인 기후변동에 추가적으로 일어나는 기후체계의 변화‘기후변화 적응 관련 조사·연구’ 활동
기후변화가 생태계, 생물다양성, 대기, 물환경, 보건, 농림·식품, 산림, 해양·수산, 산업, 방재 등에 미치는 영향과 취약성, 위험 및 사회적·경제적 파급효과를 조사·연구하는 경제활동이다.
해당 경제활동에는 홍수, 가뭄, 생물 대발생, 산림재해, 식량안보, 건강보호, 취약계층보호, 국민참여 등에 대한 조사·연구에 해당하는 경제활동이 포함되며,
<제3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1~'25)>
의 추진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활동은 제외된다.
해당 경제활동이 포함되는지 여부는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조사·연구 활동인지 사업계획서 등 관련 자료를 통해 확인하여야 한다.
기후변화 적응
기후변화 적응이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기후변화의 파급효과와 영향에 대해 자연·인위적 시스템의 조절을 통해 피해를 완화시키거나 더 나아가 유익한 기회로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이미 배출된, 그리고 배출되고 있는 온실가스로 인해 기후변화의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로 인한 영향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감축과 적응을 동시에 시행하여야만 한다. 따라서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예측하고 취약성을 평가하여 통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진 국가 대비체계를 마련하는 등의 국가 차원의 적응대책이 지속적으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